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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징가 제트는  가장 큰 특징은 뭐니 뭐니 해도 인간이 로봇에 탑승한다는 개념이다. 이는 70년대 일본에서 자동차가 상당히 고급 물품이었던 데다 자동차를 조종하는 기술이 특수한 기술로 여겨져 아무나 할 수 없는 동경의 대상으로 여겨진 시대상을 반영한다.

그리고 마징가 Z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인간과 로봇이 일체화된다는 구성을 선보인다. 작중의 묘사를 보면 카부토 코우지는 단순히 마징가 Z에 올라타는 것만이 아니다. 마징가 Z의 위기가 곧 카부토 코우지의 위기이고, 코우지의 사망이 곧 마징가 Z의 불능화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 마징가 Z의 캐릭터성이 오직 코우지가 탑승한 것을 전제로 형성되고 있는 것도 함께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다. 동서양을 통틀어 모든 SF에서는 로봇이란 독립된 캐릭터를 부여받기 때문에 마징가 Z의 묘사는 낯선 것이다.

코우지가 마징가 Z에 타는 것은 단순한 조종자가 되는 정도를 넘어서 마징가 Z라는 로봇의 "자아"가 된다는 뜻이고, 마징가 Z는 코우지의 새로운 육체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본질적으로 파일럿으로서 탑승하는 일이나 사이보그화 되는 것(인간이 기계가 되는 것)과는 근본적인 차이를 가진다. 마징가 Z와 코우지는 생물과 기계를 초월하여 양분되어서는 성립할 수 없는 동일시된 존재이라는 말이며, 이 점은 서구 SF계에서는 보기 힘든 철저히 동양적인 사고 관인 것이다. 이 때문에 서양에선 마징가 Z를 비롯한 일본의 거대 로봇 애니메이션을 일본에만 있는 것이라 하며 재패니즈 로봇, 쇼군 로봇이라고 따로 분류했을 정도였다.


작품 내에서도 이런 속성은 "부려지는 기계"인 기계수와 대비되며 더욱 뚜렷해진다. 일부 기계수는 나름대로 자아를 가지고 창조주인 닥터 헬에게 반항하기도 하지만, 그들은 어디까지나 "기계"이고 AI이다. 부여된 속성에 안주하고 거기에 충실할 뿐인 로봇이다. 인간이자 로봇인 마징가 Z는 그들이 지닌 기기묘묘한 능력에 대처하기 위해 스스로 성장하며 보다 완전한 존재로 거듭나게 되지만, 기계수들은 결국 성장하지 못한다. 이런 차이를 극적으로 표현한 에피소드가 제트 스크랜더의 등장이다.

마징가 Z의 수많은 강화극 중에서도 특히 제트 스크랜더가 고평가되는 것은 마징가 Z가 가진 근본적인 한계를 끝없는 향상심을 통해 극복하게 되는 것 때문인데, 여기서 기계수는 "하늘을 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한때 마징가 Z를 궁지로 몰아넣지만 단지 그렇게 부여된 속성 이상 아무것도 가지지 못하고 그 이상을 가지도록 노력할 수도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향상되는 마징가 Z 앞에서 결국 마지막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다. 이런 개조극은 기계로서의 속성과 성장을 통한 인간 된 속성을 동시에 표현했던, 매우 인상적인 연출로 오늘날까지도 기계와 인간의 차이를 융합시킨 뛰어난 해답이라 평가할 수 있겠다.

나가이 고는 탑승형이란 개념을 착안한 것에 대해서 철인 28호 같은 조종형은 조종자가 안전한 곳에서 조종만 하는 것은 지도자가 젊은이 병사들을 전장으로 보내서 조종하는 현대전과 비슷한 맥락의 비겁한 느낌이기 때문에 배제하였고, 철완 아톰 같은 인공지능 로봇은 아무리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해도 로봇은 인간보다 강한 육체를 가지고 있어 선민의식을 가지게 될 것이고, 이것은 곧 인간성의 결여로 이어진다고 생각해서 부정적으로 보았다. 나가이 고는 인간이 직접 탑승해서 목숨을 걸고 전장에 나가는 로봇을 만들어 인간성과 사람을 죽인다는 행위의 책임감을 강조하였고 "신도 악마도 될 수 있다" 라는 대사는 곧 싸움에는 책임을 지라는 의미라고 한다

 

 

마징가 제트를 3DS 모델링 하였습니다 

 정면 모습 

 

 

오른쪽 측면

 

 

 

뒷모습

 

 

왼쪽 측면

 

메탈 느낌의 렌더링을 좀더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ㅎㅎ

좀 더 멋진 모습으로 ㅎㅎ

 

 

걷기 동영상

 

 

 

마징가 제트 처럼 신나는 액션게임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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